임신 착상혈 나오는 시기와 생리와의 차이점

가임기간의 관계로 수정이 되어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증상의 시그니처라 불리는 착상혈이라는 것이 나옵니다. 임신한 사람 전부 다 나오는 것은 아니고 소수의 사람들만 나온다고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착상혈이 나온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첫 아이 때는 모르고 지나쳤다가 둘째 때에 이게 착상혈이구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착상혈이란?


배란일날 난소에서 난자가 배란되고 정자와 만나 수정을 하면 수정란이 됩니다. 이 과정을 임신이라 부르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임신 극초기 증상은 잘 느끼지 못합니다.

 

이 수정란이 폭발적인 세포분열을 거치면서 자궁내막에 자리 잡게 되는데 이 과정을 착상이라 부릅니다. 착상 과정에서 생기는 소량의 출혈을 착상혈이라 합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
생리와의 차이점
착상혈 나오는 시기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


착상과정에서 생기는 착상혈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관계 직후 수정된 배아세포가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데까지 6~12일 정도 걸립니다.

 

보통 착상혈은 임신한 여성 10명중 1~3명에게서만 간혹 일어나며, 생리와 비슷해서 착상혈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언스올

 

 

  착상혈과 생리의 차이


  생 리 착 상 혈
시기 배란후 약 14일 배란후 6~12일
기간 약 일주일 보통 1일, 경우에 따라 3일이내
색상 빨간색, 검붉은색 연한분홍색, 갈색
나오는 양 나오는 양 많음 살짝 묻어나오는 정도로 적음 (동전크기)

위 표에 나와있듯이 착상혈은 개인차가 크지만 보통 배란 후 약 6~12일경에 나오며, 생리와는 다르게 3일 이내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상은 연핑크색이나 갈색을 띠며, 나오는 양은 속옷에 살짝 묻을 정도로 극 소량입니다.

 

만약 시기적으로 착상혈이라고 판단되면 2~3일 정도 후에 임신테스트기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시기는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여서 비교적 정확하게 임신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