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기 터미타임의 중요성
- 육아
- 2019. 7. 8. 13:03
요즘 젊은 엄마들 사이에서는 터미타임이 인기라고 합니다. 조리원에서 만난 동기들끼리, 비슷한 개월수의 엄마들끼리는 육아정보를 공유하면서 터미타임을 추천하는데요. 왜 나는 잘 모르는 터미타임이 중요하고 인기가 있는지, 선호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터미타임(Tummy Time)이란?
터미 타임은 기본적으로 아기의 성장 발달을 위해 엎드려 놓는 행위를 일컫는데, 중요한 것은 단순히 엎어놓고 목의 힘을 기르기 위한 행동이 아니랍니다.
전문가들은 보통 생후 30일쯤부터 하루 1회 내지 2회 시행할 것을 권장하는데, 시기는 부모의 마음이니 적당한 시기가 되면 늦지않게 정확한 방법으로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은 부모의 상체위에 엎드려놓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바닥에 담요를 깔고 터미 타임을 시켜줍니다. 터미타임 시간은 간단히 몇 초 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30초, 1분, 2분순으로 늘려갑니다. 즉, 이른시기에 시작할수록 짧게부터 해서 점점점 시간을 늘립니다.
거의 대다수 스튜디오에서 아기 성장앨범 백일 사진 촬영할때 조건이 엎드려서 목들고 2분이상 있냐고 물어봅니다.
터미타임시 주의할 점으로 아기가 싫어하거나, 아기 혼자 두거나, 수유직후에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터미타임의 중요성
터미 타임이 단순히 엎드려서 목에 힘기르기가 아니라고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보다 더 놀라운 효과는 아기의 머리, 두뇌, 손, 팔, 시각, 몸 전체의 근육 균형 발달, 인지능력 발달에 효과적입니다.
아기가 엎드려 있으면서 미세한 손감각과 더불어 감각인식발달이 되고, 가스가 배출되어 배앓이 방지 효과가 있으며, 목근육과 기어가기 위한 팔, 다리 근육, 허리 근육도 동시에 발달됩니다.
또한, 유아 행동 발달 논문에 따르면 낮에 터미 타임을 시행하여 아기의 운동량을 높여 놓으면 밤에 잠투정 안하고 더 잘잔다고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터미타임, 단순한 엎드려놓기가 아닙니다.